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학장인사말

HOME 안에 학교소개 안에 학장인사말

 

kus  

윤리의식을 갖춘 연아인! 치의학을 선도하는 치과대학!

 

대한민국 최초 치의학 교육기관의 역사를 가진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은 암울한 일제 강점기였던 1915Dr. William J. Scheifley 선교사가 세브란스병원 초대 치과 과장으로 치과학 교실을 개설하면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의 모체가 된 세브란스 치과 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의 최신식 치과병원 건물로 1930년 건축되어 대한민국 치의학교육의 중요한 축을 담당해 왔습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은 19741회 졸업생 배출, 1986년 국내 최초 원내생진료실 신설, 2014년 국내 최초 미국치과의사협회 치의학평가인증평가위원회 예비인증컨설팅 방문 수검 등 최초라는 수식어에 걸맞은 행보를 이어 왔습니다. 2015년 연세치의학 100주년은 이런 역사를 자리매김한 시간이며, 치의학교육을 선도하는 글로벌 대학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사명감으로 교육에 헌신한 우수한 교수진은 물론, 모교를 사랑하는 학생과 여러 동문께서 한마음으로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발전을 위해 희생하고 노력해 주신 덕분입니다.

 

소명 의식과 책임감 있는 치과의사 양성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은 기독 정신을 바탕으로 올바른 품성과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춘 창의적인 치과의사를 양성하여 인류의 구강 보건에 기여한다라는 교육목적을 세운 바 있습니다. 이러한 치의학교육의 첫걸음은 무엇보다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한 전문직 치과의사로서의 마음가짐입니다. 우리 대학은 윤리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을 학생과 공유하며 치과의사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교육시스템의 지속적 변화와 디지털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부응하여 치의학교육의 변화를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치의학 임상교육 강화를 위해 학생실습에 필요한 구강 스캐너, CAD 프로그램, 3D 프린터, T-Scan 등 최신 디지털 의료장비를 도입하여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학생 교육을 진행합니다.

 

글로벌 표준화를 목표로 한 CODA 인증 준비

CODA (Commission on Dental Accreditation)는 미국치과의사협회(ADA) 위탁 치의학교육 총괄 인증평가 기관입니다. 해당 기관의 인증을 받은 치과대학 졸업생만이 미국 치과의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CODA 인증을 받은 것 자체가 글로벌 스탠다드 대학임을 의미합니다. 우리 치과대학은 지난 10여 년간 CODA 인증에 필요한 교육·실습 과정 개편, 교수·학생 역량 향상, 교육·연구시설 보완 등 CODA 인증조건 충족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해 왔습니다.

 

뿌리 깊은 나무는 쉽게 흔들리지 않습니다.

105년의 깊은 역사와 우리나라 치의학교육을 이끌어 온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은

교직원, 동문, 학생 및 학부모 모두가 하나 되어 나아갈 때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치의학 교육기관,

치의학 기술을 선도하는 연구기관,

환자 중심의 진료기관,

하나님의 사랑으로 섬기는 봉사기관으로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대학의 모든 구성원이 교육, 연구, 진료 및 봉사 등 우리 대학에 맡겨진 사명 실천과 가치 공유를 위해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여 정진할 때,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은 지역사회와 세계에서 더욱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발전하리라 확신합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의 새로운 100, 우수한 100년을 향해 우리 모두 함께 나아갑시다!

 

감사합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장 김 의 성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