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소개

HOME 안에 교실/학과 안에 기초학 교실 안에 구강병리학교실 안에 조직검사의뢰 안에 소개

구강병리 조직검사 의뢰

개요

정기검진을 위해 내원한 환자의 구강을 무심코 들여다 보는 순간 혀 아래 구강저 부위에 아무리 생각해도 정상 적인 해부학적 구조물이 아닌 병소가 존재한다. 가운데 분화구같은 구멍이 있고 주변은 불그스레한데 환자는 아무런 통증도 없다고 한다.

환자에게 잠깐 앉아 있으라 한 후 원장실로 들어가 구강병리 아틀라스를 꺼내 보지만 어디서부터 찾아야 할 지 아찔하다. 그냥 돌려보내자니 뭔가 찜찜하고 치료를 하자니 뭔가를 알아야 치료를 할게 아닌가. 무조건 대학병원으로 보내자니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판명이 되면 괜히 자존심만 상할 것 같고....
이런 고민은 개원을 하고 있는 치과의사라면 평생에 몇 번은 마주치는 문제가 아닐까요? 이럴때 해답은 조직검사, 즉 생검(Biopsy)입니다. 약간의 조직을 떼어 내어 포르말린이 담긴 병에 넣어서 구강병리학 교실로 보내주면 현미경으로 검사하여 진단명과 처치법을 알려줍니다.

사실 개원하신 선생님들의 입장에서는 조직검사라는 것이 어쩌면 부담이 될 수도 있는 부분 이긴 하지만 뒤집어 생각하면 당연히 해야 할 일을 안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막상 해보고 싶어도 어떤 것을 해야할지 어떻게 해야할지 조직검사물을 어디로 보내야 하는지를 잘 몰라서 못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고민에 비해 득이 많을 것 같지는 않지만 여러 선생님들을 명의로 만들어 주는 확실한 길 일 것입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조직검사법을 시작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생검과정 (예)
생검과정 - 1단계, 2단계, 3단계
  1. ① 마취 : 생검부위에 마취액이 침투하지 않도록 생검부위 주위에 마취를 한다.
  2. ② 박리 : 항상 주의 깊게 조직을 다루어야 한다. 괴사부위는 피해야 하며 가능한 한 병소의 중심보다는 정상조직을 포함하여 깊이 떼어낼 것.
  3. ③ 조직고정 : 10% 포르말린 용액 또는 70% 소독용 알코올로 고정시킨다.(즉시 고정시킬 것)
  4. ④ 발송 : 우편번호 120-752 서울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번지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병리학교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